2016년 출시 당시 현대 아이오닉 IONIQ은 처음부터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풀 일렉트릭 등 세 가지 전동 트레인 서비스를 계획한 최초의 자동차였다. 현대 아이오닉은 이미 기술적 특성과 디자인을 더하여 자사 제품의 기술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새로운 아이오닉 IONIQ은 Blue Link® 연결 서비스, SmartSenseTM 안전 및 운전 보조 시스템 및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갖추고 있다. 외부와 내부 디자인 모두 업데이트를 하고, 새로운 아이오닉 IONIQ 일렉트릭의 38.3 kWh의 업그레이드된 배터리 덕분에 36%의 추가 에너지 용량을 누릴 수 있다.
토마스 A 현대차 최고운영책임자(CONIQ)는 "신규 IONIQ 모델은 커넥팅 기능과 디자인 면에서 모두 다양한 업그레이드 등 1세대 제품의 성공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현대 IONIQ는 3개의 전기 구동 트레인(drive train)을 갖춘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2016년 출시 이후 6만 대 이상 판매된 아이오닉은 진보적 라인업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했다. 현대차는 혁신적인 연료전지 전동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수소전기넥소(NEXO)와 코나전기(Kona Electric)와 함께 가장 광범위한 전기식 파워트레인을 갖추고 있다. 아이오닉 IONIQ의 최신 버전은 이 라인업을 더욱 업데이트하고 더 많은 운전자에게 쾌적한 모빌리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논리적 단계다.
현대 아이오닉의 새로운 모델은 분명히 다른 세 가지의 전기식 전동 트레인의 차량으로서,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필요에 맞는 친환경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는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신형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배터리는 28kWh에서 38.3kWh로 업그레이드되었는데, 이는 운전자가 충전 사이에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한다는 의미이다. 36%의 추가 에너지 저장 용량을 자랑하며, 총 182마일 이상의 범위(WLTP 규정에 따른 내부 목표)를 제공한다. e-모터는 최대 136PS의 출력과 295Nm의 토크를 제공하며, 타입 2 AC 충전을 위해 7.2kW의 온보드 충전기를 표준 장착했다. 100kW급 고속 충전 스테이션을 사용하면 54분 만에 배터리가 80% 충전된다.
신형 아이오닉 IONIQ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IONIQ 플러그인은 모두 알려진 Kappa 1.6리터 GDI, 직접 분사 가솔린 4기통 엔진으로 105PS의 최대 출력과 147Nm의 토크를 자랑한다.
현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전기 모터는 최대 토크가 170Nm인 43.5PS(32kW)를 리어 시트 아래에 1.56kWh 용량의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로 구동한다. 플러그인 버전의 전기 모터는 최대 토크가 170Nm인 60.5PS(44.5kW)를 공급하며 8.9kWh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로 구동된다.
1.6리터 GDI 엔진과 결합하여 IONIQ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은 103.6kW(141PS)의 시스템 출력을 제공하고 최대 265Nm의 토크를 제공한다. 전기 모터는 IONIQ 하이브리드가 최대 75mph의 속도에서 순수 전기 모드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아이오닉 IONIQ의 새로운 커넥팅 기술
신형 아이오닉 IONIQ은 임베디드 텔레매틱스를 이용해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운전자들이 원격 시동과 정지할 수 있도록 하는 커넥티드 시스템인 현대 블루링크를 탑재하고 있으며, 모든 버전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에어컨을 원격 잠금 또는 잠금 해제하고 제어할 수 있다.
플러그 인이나 전기 모델 소유자는 차량 재충전이 필요한 시점을 알 수 있도록 배터리 상태를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블루링크 덕분에, 충전은 앱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되고 예약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서비스는 시장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신형 아이오닉과 함께 에어백이 전개되거나 백미러 위에 위치한 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비상 지원 전화를 거는 eCall도 도입된다. 관련 정보(차량 정보, 사고 시간, 주행 방향, 에어백 및 충격 센서 정보)를 현지 비상 서비스 부서에 전송한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현대 아이오닉은 고객이 위성항법장치를 포함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라이브 서비스와 함께 도착한다. 운전자들은 이 기능에 대해 5년 무료 구독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기능은 날씨, 교통, 속도 카메라 경고(법적으로 허용된 경우), 노상 및 오프로드 주차, 판매자 정보뿐 아니라 인근 충전소 및 실시간 POI 검색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제품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10.25인치 분할 터치 스크린 전체에 걸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며, 6개 언어(블루 링크 포함)로 클라우드 기반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개선된 화면은 두 가지 홈 화면 버전과 표시된 위젯과 아이콘을 편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기본 온보드 시스템에서도 표준형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외에도 10.25인치 AVN 옵션만 탑재된 표준형 신형 멀티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면 블루투스 스트리밍을 통해 전화기 2대를 동시에 연결해 각 전화기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업데이트된 인테리어 디자인
새로운 편의 기능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오닉 IONIQ의 인테리어는 세련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디자인 기능을 통합했다. 고객은 표준 블랙 시트 트림 외에도 블랙, 그레이 투톤, 레드 움버(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전용) 및 전기 섀도(전기 버전 전용)의 네 가지 가죽 시트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대시보드 고명은 다크 크롬 엑센트다.
새로운 와이드스크린 10.25인치 AVN 화면 아래에는 난방 및 실내 온도 조절용 제어판이 재설계되어 매끈하고 윤기나는 마무리를 자랑하고 있다. 새로운 터치식 제어 버튼을 사용하면 난방, 환기 및 에어컨을 직관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표준 고해상도 7인치 LCD 콘솔 디스플레이(하이 트리밍 버전에서는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제품군에서도 사용 가능)는 다양한 구동 모드 테마를 시각화하기 위해 무드 조명으로 개선되었다.
외관도 업그레이드 된 디자인
앞면에는 새로운 IONIQ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버전이 재설계된 메시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보여준다. 신형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전면도 폐쇄 그릴에 새로운 독특한 패턴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모든 모델은 업데이트된 프론트 범퍼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리어 범퍼 몰딩의 새로운 하단 무연탄성 금형 및 주간 주행등 베젤을 앞쪽으로 하여 더욱 세련되고 역동적인 느낌을 연출한다. LED DRL뿐만 아니라 새로 사용할 수 있는 LED 헤드라이트와 트릴라이트도 밤에 IONIQ가 돋보이도록 완전히 재설계되어 심미적 개선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안전성을 제공한다.
현대 아이오닉 플러그인과 일렉트릭은 재설계된 16인치 알로이 휠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15인치 또는 17인치 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IONIQ는 4가지 새로운 색상을 포함하여 9가지 외부 페인트 색상으로 제공된다.
세그먼트 안전 패키지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위해 모든 신형 IONIQ 모델에는 포괄적인 현대 스마트센스 패키지가 장착되어 있다. 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주행 중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차량 주변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새로운 현대 아이오닉의 주요 안전 패키지에는 새로운 사이클리스트 감지 기능과 함께 전방 충돌 경고 및 보행자 감지 방지 보조 장치 및 운전자 주의 경고가 포함되어 있다. 차선 유지 어시스트 및 하이 빔 어시스트도 표준으로 제공된다. 또한, 어떤 모델에서 이용 가능한 차선 추적 보조 장치도 있는데, 이 차선은 출퇴근 시간에 교통 체증이 심한 상황에서도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차선 중앙을 유지한다.
레이더 센서를 사용하여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하고, Stop&Go 및 Leading Vehicle Departure Alert를 사용하는 Smart Cruise Control은 교통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정지했다가 다시 출발하는 사전 설정된 거리를 유지한다. 추가 옵션으로는 블라인드-스폿 충돌 경고 및 리어 크로스-트래픽 충돌 경고가 있다.
에코 드라이빙 어시스트 시스템
새로운 아이오닉 IONIQ 플러그인과 하이브리드는 연비 개선을 돕기 위해 에코 드라이빙 어시스트 시스템(Eco DAS)을 갖추고 있다. 통합 코스트링 가이드는 감속(예: 방향 변경, 교차로, 고속도로 출구)이 임박했을 때 운전자에게 알리기 위해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도로 정보를 분석한다. 이 기능은 연료 소비를 줄이고 브레이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코스트 가이드는 25mph 이상의 Eco 모드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Eco DAS는 상·하강 시 배터리 충전 및 방전을 관리하여 배터리 사용량을 극대화하는 예측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추가로 갖추고 있다. 오르막 주행 중에 배터리 충전 부족이 예상되면 IONIQ 플러그인과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작동을 증가시켜 배터리를 충전한다. 내리막 주행 중에 충분한 배터리 충전 상태에 도달하면 연료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자 운동 개입이 증가하고 재생 제동을 통해 추가 에너지가 동시에 회수된다.
향상된 주행 기능
현대 아이오닉 IONIQ의 저명한 역동성과 성능 덕분에 신형 아이오닉 IONIQ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버전 운전자들은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반응성 변속으로 잘 만들어진 전기 자동차의 재미있는 주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아이오닉 IONIQ 고객들은 배터리 팩의 배치가 낮기 때문에 무게 중심이 낮아서 드라이브의 재미를 더욱 증가시킨다.
신형 아이오닉 IONIQ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버전은 운전자가 패들 시프터를 통해 다양한 강도 수준에서 선택할 수 있는 Eco 모드에서 조정 가능한 재생 제동 기능을 갖추고 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패들이 수동 변속기의 역할을 한다.
이와 유사하게 혁신적인 코나 일렉트릭 시브링의 신호로, 새로운 현대 아이오닉 IONIQ 일렉트릭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좌측 패들 시프트 레버를 잡기만 하면 차를 멈출 수 있는 1페달 주행 능력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회생 제동을 통해 도로 경사와 전방 교통 상황에 따라 에너지 회수 수준이 자동으로 조정된다. 신형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Eco, Comfort, Sport 주행 모드를 보완하는 Eco+도 탑재했다. Eco+ 모드를 선택하면 운전자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예측 불가능한 비상 상황에서 자동차의 남은 에너지를 확장할 수 있다.
'My interest's in cars > Hyund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팰리세이드, 현기차가 올인한 대형 SUV (0) | 2019.05.07 |
---|---|
2020 현대 소나타, 요즘 유행하는 건 다 쓸어 담았다 (0) | 2019.05.07 |
현대 벨로스터, 월 300대도 못파는 이유를 모르는 듯 (0) | 2018.04.12 |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NEXO), 당장의 구매는 신중하게 (0) | 2018.03.31 |
2019 현대 싼타페 / 잘 팔릴까? (0) | 2018.03.26 |